성남시 산하기관 임기직 관리자들의 갑질, '부당한 인사조치' 또 권익위로... > 핫이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핫이슈

성남시 산하기관 임기직 관리자들의 갑질, '부당한 인사조치' 또 권익위로...

산업진흥원, 전례 없는 인사발령에 노동조합 강력 반발 일반직원을 원장 여비서로 발령하는 인사전횡 휘둘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준혁 기자 작성일 21-07-13 17:21

본문

 

 [크기변환]20210713_110426.jpg[크기변환]20210713_110334.jpg[크기변환]20210713_110259.jpg


남시 공공기관 임기직 관리자들의 갑질 전횡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산하기관의 전례 없는 인사 전횡으로 국민권익위에 진정하는 일이 또 발생했다.

 

성남산업진흥원은 전례 없는 인사발령을 단행하여 노동조합이 강력 대응을 예고하고 있고, 성남문화재단은 오페라 지휘자 선정에 C국장의 인사압력이 국민권익위에 접수되어 성남시 감사관실이 사실관계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 졌다.

 

성남문화재단 역시 C국장의 청탁성 압력행사에 따른 사실관계 조사로 내부가 뒤숭숭하다.

 

예술국 공연기획부에서 2021년 전략과제의 하나로 시리즈 콘서트로 브랜딩하기 위해 제작 기획하는 오페라 정원의 지휘자 선정에 임기직 관리자인 국장이 압력을 행사했고 지시를 따르지 않자 업무 강도를 높이거나 결재 과정에서 트집을 잡아 괴롭히는 사례가 빈번하여 직장 갑질로 국민권익위에 진정서가 접수된 바 있다.

 

진흥원은 지난 623일 일반직 여직원을 원장 개인비서로 인사발령을 단행하여 직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발령 당사자인 M씨는 일반 행정직으로 채용된 후 줄곧 사업부서와 지원부서에서 고유업무를 수행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노조는 비서직무가 일반행정 직무에 포함되지 않았음을 상기시키며 강압적인 인사발령의 무책임한 행위로 부당전직임을 주장하면서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에 사측은 비서업무를 담당하던 기능직이 일반직으로 전환되었기에 비서직무도 함께 일반 행정직군으로 포괄 승계된 것이고 따라서 일반 행정직에게 원장 개인비서로 인사발령을 낼 권한이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욱이 사용자측은 지난해 105일 기능직의 일반직 전환에 따라서 일반직이 담당하던 업무에 인사발령을 단행했고 비서직무를 없앤다는 분명한 선언에 따라서 비서직무가 존재하지 않았고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원장 스스로 비서담당 역할을 다시 종용하면서 일반직 여직원들을 대상으로 물색이 어려워지자 특정 여직원을 콕 집어서 인사발령을 강제하였다는 것이다.

 

현재 비서담당 역할을 종용 받은 당사자 M씨는 정신적 충격으로 신경정신과 진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와관련 노조는 2020년 단체협약서에 조합원의 휴직, 배치전환 조치에 있어서 조합과 협의 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음에도 협의 없이 강행한 것도 부당노동행위 라고 강조했다.

 

김수제 노조위원장은 사측의 주장은 경우가 없는 논리비약이라며 팀장이 과장으로 승진하면 기존 팀장업무가 과장업무에 포괄승계 된다는 말인지, 직군 간에 상이한 차이가 있음에도 이현령비현령식의 자의적이고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조직질서를 말살하려는 아집과 고집으로 볼 수밖에 없고 명백한 근로조건의 불이익변경에 해당 한다고 주장했다.

 

M씨의 말에 따르면 , 원장은 같은 대학 출신으로 원장은 학연 까지 동원하여 본 근로자에게 비서직무 수행을 강요 하는 등 비서직을 수행하면 원장 본인이 가진 네트워크로 M씨의 성장을 지원하겠다라고 하며 관계상의 우위를 이용하기도 하였다, 주장했다.

 

이어 M씨는 고충처리 기간 중임에도 불구하고 원장은 21. 07. 05.(), 경영지원부장을 통해 본 고충인에게 비서업무를 지시하는 등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행태를 지속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가중 되고, 21. 06. 14. 진행된 기획경영본부장과의 면담 이후 심장이 떨리는 등 극심한 불안 증세 및 신경과민 증세 등이 발현되어 21. 06. 15. 신경정신과 내방하였고, 현재 신경정신과적 약물치료 및 상담치료 병행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진흥원 관계자는 본지 인터뷰에서 비서 발령은 진흥원장과 기획경영본부장이 합의해서 업무를 분장한 것으로 안다, 당시 비서업무를 하던 직원도 못하겠다는 등 불만을 토하고 있어 현제 상황에서 실마리를 풀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해명했다.

 

끝으로 성남시감사관실은 국민권익위의 사건 이첩에 따라 사실여부에 대해 감사가 진행 중으로 시민들의 납득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72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시민프레스(주)l 등록번호 경기,아50702 ㅣ발행인 : 박준혁, 편집인 : 박준혁ㅣ 청소년보호담당관 : 박재철 | 등록일 : 2013-07-03
시민PRESS(siminpress.co.kr) 우[462-122] / email gve72@naver.com
성남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희망로 392번길 17 / 031-743-1752
광주 :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경춘대로 1258-1번길 / 031-743-2295
북부지사 : 의정부시 분야로 33번길 14 (서강빌딩 3층)031-748-5883
<시민PRESS>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복사,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sinminnet.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