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인구문제는 예고된 위기인 회색코뿔소, 남다르게 (대응)하고 싶다 > 핫이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핫이슈

김동연, 인구문제는 예고된 위기인 회색코뿔소, 남다르게 (대응)하고 싶다

경기도, 인구의 날 기념식 11일 개최 시작부터 제대로 해보고 싶다 오늘은 이런 진정성 보이기 위해 왔다 강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준혁 기자 작성일 22-07-11 14:35

본문

김동연+경기도지사(5).jpg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1일 인구의 날을 맞아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 전체가 매달려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1일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제11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초짜 도지사지만 도정 업무에 있어 우리 사회의 회색 코뿔소인 인구문제와 기후 문제에 대해서 남다르게 (대응)하고 싶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당초 기획조정실장 참석 행사였던 인구의 날 기념행사에 일부러 참석했다며 인구문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나타낸 후 그 이유로 ‘회색코뿔소’ 얘기를 꺼냈다. 


회색코뿔소는 누구나 다 알고 있고 감지하는 위험인데도 제대로 잘 대처하지 못하거나 대처할 엄두도 내지 못하는 위기를 말하는 것으로, 김 지사는 우리 사회의 회색코뿔소로 ‘인구문제’와 ‘기후위기’를 꼽았다. 


김 지사는 “인구문제는 누구나 다 알고 있고 감지하는 위험인데, 제대로 잘 대처하지 못하거나 대처할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라며 “출산율이 낮은 이유 중 하나가 젊은 세대에게 미래 희망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특정 조직이나 사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구문제에 대해서 도 전체가 매달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사업을 통해서 예산을 투자하는 게 아니라 보다 많은 점에서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히 “의례적이고 형식적이고 피상적이고 공자님 말씀하듯 안 했으면 좋겠다. 

 

작아도 좋으니까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그 예로 ‘아빠하이’를 들었다. 

 

아빠하이는 3~7세 자녀를 둔 경기도내 남성양육자 1천 명이 참여하는 상호소통 프로그램이다. 

 

아이와 함께하는 온라인 미션 수행, 부모교육 참여, 자녀와 함께하는 체험활동 등을 진행한다. 


김 지사는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고령층 증가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면서 “시작부터 제대로 만들어보고 싶다. 

 

오늘은 이런 진정성을 말씀드리기 위해 왔다. 협조해 주면 한 번 잘해보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수상자 등 도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셜방송 라이브경기(live.gg.go.kr)에서 생중계됐다. 

 

인구의 날 행사는 인구문제가 미래가 아닌 현재의 문제인 것을 인식하고 현재의 인구문제 위기를 기회로 바꾸자는 ‘내일을 바꾸는, 오늘의 우리!’라는 메시지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도는 ‘도민 제안 인구정책 키워드’를 통해 도민이 바라는 경기도 인구정책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앞서 도는 도민을 대상으로 6월 27일부터 7월 7일까지 경기도에 바라는 인구정책을 조사했고, 참여 도민 100여 명의 응답 중 공통적인 키워드를 뽑았다. 

 

이렇게 선정된 키워드는 ‘기회, 행복, 미래, 평등, 기쁨’ 5가지였다. 


이와 함께 ‘2022년 경기도 아빠하이’에 참여중인 아빠들의 육아 경험을 공유하고 아빠들이 직접 작성한 ‘경기도 아빠하이!’ 아빠헌장을 낭독했다. 

 

아빠헌장에는 ‘우리는 아이와 공감하는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좀더 많이 사랑을 표현하는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등 다섯 가지 실천 다짐이 담겼다. 


또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저출생 및 고령화 대응에 기여한 개인(6명) 및 단체(4개)에 대한 표창을 수여했으며, 도내 대학교 인구정책 제안 우수자 및 인구교육 우수성적 대학생 11명에게도 상장을 수여했다.


한편 도는 9일부터 16일까지를 경기도 인구주간으로 지정, 도민행복특강, 인구정책토론회, 아빠 육아 정담회 등 인구문제에 대해 도민과 함께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72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시민프레스(주)l 등록번호 경기,아50702 ㅣ발행인 : 박준혁, 편집인 : 박준혁ㅣ 청소년보호담당관 : 박재철 | 등록일 : 2013-07-03
시민PRESS(siminpress.co.kr) 우[462-122] / email gve72@naver.com
성남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희망로 392번길 17 / 031-743-1752
광주 :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경춘대로 1258-1번길 / 031-743-2295
북부지사 : 의정부시 분야로 33번길 14 (서강빌딩 3층)031-748-5883
<시민PRESS>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복사,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sinminnet.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