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HOME > 오피니언
2021 길, 사람, 미래, 희망이 빛나는 도시, 안산 시장 신년사
시민프레스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1.01.01 04:00
twitter facebook kakaostory band


윤화섭 안산시장


존경하는 안산시민 여러분,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신축년(辛丑年), 상서로운 흰 소처럼 행운과 행복 누리시기를 기원합니다! 1. 안산은 길이다!희망으로 내일을 준비하는 젊은 도시 ‘안산’안산, 그 길은 한국의 골드러시를 이끌어온 반월공단에서 시작됩니다.


반월공단은 전국 팔도에서 모여든 사람들과 외국인 시민에게 미래를 향해 열린 길이었습니다. 충청에서, 호남에서, 강원도에서, 영남에서 찾아온 안산은 말 그대로 ‘살길’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어려운 가운데서도 희망을 놓지 않았고, 반월을 오늘의 안산으로 확장시켜 나갔습니다.그분들이 안산을 만들었으며, 그분들이 내일을 준비하였습니다.


민선7기가 선포하는 ‘모두의 삶이 빛나는 안산’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2021년부터 시작되는 10년이 안산의 100년을 결정지을 것입니다.


민선7기 안산시는 2030년까지 안전(Safe) 도시 희망(Hope) 도시 상호문화(Intercultural) 도시 혁신(New Normal) 도시 친환경(Eco) 도시를 목표로 각 단어의 머리글자 S, H, I, N, E 즉 ‘빛나는 안산’을 준비하여 향후 100년의 디딤돌을 놓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은 ‘모두의 삶이 빛나는 안산’을 만들기 위해, 미래 세대의 미래 시대를 준비하겠습니다. 민선7기 안산시는 미래 세대를 위해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버스 시스템 개편으로 안산 전 지역 역세권화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 외국인 아동 보육료 지원 등을 전국 최초로 도입하며 희망의 밑그림을 그렸습니다.


또한 지역경제를 이끌어가는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는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로 집중 육성하고 있으며, 안산사이언스밸리는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어 소재, 부품, 장비 즉 ‘소부장’ 산업의 거점으로 자리 잡고 반월・시화 산업단지의 발전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2. 안산은 미래다!친환경에너지로 4차 산업혁명 기반을 조성하는 ‘안산’우리 안산은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과거 눈부셨던 발전의 순간이 현재가 되고, 다시 미래로 이어질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중핵도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3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풍부한 전기였다면 AI 인공지능과 데이터 댐, 전기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 또한 전기 사용량이 무한대로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미래는 전기, 수소에너지 생산과 활용 능력에 따라 도시경쟁력이 좌우될 것입니다.안산은 수소시범도시로 이미 수소 생산, 이송, 사용 분야에 걸쳐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수소시대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1500㎏을 생산하는 수소생산시설이 반월・시화 산업단지에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하는 수소도시가 될 것입니다. 안산은 시화호 조력발전을 활용한 그린수소의 메카로서, 탄소 제로 전기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풍부한 서해바람으로 대형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는 등 원자력발전소 2개 규모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함으로써 RE100(Renewable Energy 100, 재생에너지 100%) 기업을 유치하고 도시 전체와 우리의 마음을 환하게 밝히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산업 혁신의 미래, ‘안산’안산이 유치한 카카오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은 첨단산업단지와 연계해 정보통신, 인공지능(AI), 바이오, 의료, 전자부품 등의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공간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그린뉴딜 융합으로 첨단・신산업을 육성하는 친환경 제조공간과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제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혁신 데이터 센터가 구축됩니다.


정부의 한국형 뉴딜정책에 발 맞춰 안산형 뉴딜 추진으로 고용 안전망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기업의 동반성장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기 위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보험 비용지원, 지역 건설산업과 생산품 우선구매를 조례로 제정하여 지역 업체를 우대하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명실상부하게 안산은 경기도의 한 도시가 아닌,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첨단산업과 친환경에너지의 메카라는 브랜드는 시민 여러분의 자긍심이 될 것입니다.수도권 최고의 미래 명품도시, 사통팔달 안산미래에는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그리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까지 5개 주요고속도로가 안산을 가로지릅니다.


안산선(지하철 4호선), 서해선, 수인선, 신안산선, KTX, 그리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까지 6개 주요 철도노선이 안산과 세상을 이어줄 것입니다.


5도(道) 6철(鐵)로 불리는 안산의 광역교통망은 점에서 선으로, 선에서 면, 면에서 공간으로 증폭되고 있습니다. 동・서양의 문을 열었던 실크로드처럼 안산시는 수도권의 새로운 교통허브가 될 것입니다. 근무지 때문에 혹은 교통문제로 안산을 떠나는 인구가 줄어들고 더 많은 시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도시가 될 것입니다.


지난 11월에는 시내 어디서든 10분 안에 지하철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도심순환버스를 도입하고 어르신 교통약자 무상교통제도도 새해에 시작합니다.


이밖에도, 상습 교통 정체구간에 회전교차로를 확대 설치하고, 주차난을 겪고 있는 지역에 주차타워와 노상주차장을 조성하여 시민 여러분께 사통팔달 이동이 편리하고 살기 좋은 안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제 안산은 미래로 나아가는 길이 될 것입니다. 안산시는 시민이 함께 만들어온 길을 세상으로 확장시키고, ‘모두의 삶이 빛나는 안산’을 만들어나감으로써 향후 100년을 위한 탄탄대로(坦坦大路)를 확실하게 준비하겠습니다.


3. 안산은 사람이다!토닥토닥! 시민 안전! 안심도시 안산살맛나는 생생도시를 열어가는 안산시는 시민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각 연령층에 필요한 복지정책을 연구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각종 산모 건강관련사업을 지원하고, 생활안전보험, 출산 축하금,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동이 안전하게 꿈을 키우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아동전담팀과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쉼터, 청소년수련관과 청년을 위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이자 지원 등 여성과 청년, 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로 시민중심의 명품 복지도시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생활체육활동을 위해 씨름장, 실내수영장, 복합문화체육센터 등을 추가로 건립하여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활력 있는 도시를 만들 것입니다.


두근두근! 365일 문화・예술 도시 안산사랑하는 시민 여러분.365일 즐거운 문화・예술 도시 안산을 열어가겠습니다. ‘단원 김홍도’를 테마로 한 천년의 길을 조성하여 새로운 문화브랜드를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외국인이 평화를 느낄 수 있는 상호문화도시 안산시는 국제문화센터를 건립하여 여러 나라의 다양한 음식과 문화를 지금보다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브랜드화 할 것입니다.


대부도 구봉도에서 천혜의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바이크를 조성하고, 안산천 하구에서 대부도 방아머리까지 시화호를 가로지르는 친환경 생태체험선을 운행하여 새로운 관광콘텐츠로 자리 잡게 할 것입니다.


과거 채석장이었던 대부광산 일대에서는 수상 플로팅 공연과 함께 체험관광을 온몸으로 만끽하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전거 대행진, 누구나 마라톤, 아무나 팔씨름, 물총 쏘기 대회, 아무 때나 가요제, 어떻게든 줄넘기, 어디서나 바둑대회 등등, 언제든 어디서든 누구든 참여할 수 있는 한마당 축제가 펼쳐지는 안산에는 세상의 온갖 흥이 넘쳐날 것입니다.


맛집, 멋집, 신나고 즐거운 먹거리, 볼거리, 탈거리, 놀거리가 풍성한 안산의 오감 체험은 잊지 못할 멋진 추억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도란도란! 따뜻한 공동체로 발전하는 시민참여도시 안산전국 팔도와 세계 각국 사람들이 모여서 안산시의 성공신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74만 안산시는 새로운 도약의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성이 공존하는 참여・소통도시로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입니다.


청년미디어크리에이터를 육성하고 청소년 북튜버, 안산홍보관을 운영하여 안산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도시 브랜드를 새롭게 구축할 것입니다.


국내 최초 협치를 명문화한 조례를 제정한 안산시는 시민과 협치를 바탕으로 주민자치회 전면 실시 기반을 구축하고 시민옴부즈만과 주민참여예산제를 확대 운영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74만 안산시민 모두가 안산의 홍보대사가 되고 함께 안산을 이끌어 나가는 공동체가 될 것입니다. 4. 안산은 희망이다!2021년 시작되는 희망 안산2021년 안산은 수도권 서남부 교통요충지로서, 편리한 교통연계상권, 복합문화공간, 일류주거공간이 함께하는 초지역세권 개발 사업을 시작합니다.


사동 89블럭에는 미래 첨단형 스마트시티가 조성되고, 옛 해양연구원부지와 제3토취장에는 산업단지와 연계된 연구개발(R&D)과 미래 산업 먹거리를 창출하는 플랫폼이 구축됩니다.


또한 상록구에서는 장상신도시, 단원구에서는 신길신도시 조성 사업을 시작하여, 쾌적한 도시 공간을 창출하여 젊은이에게는 내 집 마련의 꿈을, 기성세대에게는 품격 있는 주거지를 제공할 것입니다.


안산시민 모두를 위한 희망을 만들겠습니다!안산의 오늘을 만드신 여러분, 그리고 함께 내일을 열어갈 시민 여러분!이제 우리는 안산의 개척시대를 지나 새로운 시대로 재도약하는 순간에 서 있습니다.


전국에서 모여 지금의 안산시를 만들어낸 우리는, 훌륭한 다음세대 청년・청소년과 함께 다시 한 번 고삐를 고쳐 메고 달려 나갈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산업화시대를 이끌었던 그 잠재력으로 우리 시는 4차 산업 시대를 이끌어나가는 경제・문화・복지・안전의 도시가 될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신축년 소띠 해에 우리는 더욱 끈끈히 손잡고 우직하게 걸어 나가야 합니다.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경험할 예전의 일상보다 더 아름다울 우리 안산시를 기대하십시오.


민선 7기 안산시가 새해에는 반드시 시민 여러분께 예전의 평범한 일상을 넘어 행복한 나날을 선물해 드리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김영국 기자
 

[ Copyrights © 2019 시민프레스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story band
ba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