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HOME > 소방/경찰
유흥가 전담 범죄예방팀 신설, 범죄감소 효과 톡톡
수원시 인계동 유흥업소 밀집지역에 전국 최초 “범죄예방팀” 운영
시민프레스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0.06.26 13:31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수원남부경찰서는(서장 오문교), 수원남부경찰서는 수원시와 협업으로 수원시 인계동 중심상업지역(유흥·상가 밀집지역, 인계박스)의 범죄예방 및 질서유지를 위하여 「인계박스 범죄예방팀」과「인계박스 범죄예방센터」를 전국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265번길 28(0.33㎢), 유흥·상가 밀집 지역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35번길 15 유흥주점 및 음식점 등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면적은 전체 수원남부경찰서 관할(41.57㎢)면적의 0.79%에 불과하지만, 최근 2년 기준으로 관할 내 다른 지역에 비해 112신고는 15배, 강·절도 등 5대 범죄는 27배, 성폭력(강간·추행)은 42배 많이 발생하였으며, 호객행위 등 각종 무질서로 인한 민원도 다발하여 적절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수원남부경찰서는 인계박스 내의 각종 범죄에 대해 “112신고 출동 등 신속대응 방식에서 선제적인 범죄 예방 활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인계박스만을 전담하는 범죄예방팀을 신설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경찰서 내 공모과정을 거쳐 6명의 근무 희망 경찰관을 선발, 지난 2월10일부터 「인계박스 범죄예방팀」이 2개조 (3인 1조)로 근무중이다. 

수원시장과 수원남부경찰서장은 인계박스의 치안 문제 해결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수원시에서 예산과 시설을 지원하는 「인계박스 범죄예방센터」도 신설하여 지난 6월 15일부터 운영 중에 있다. 

「인계박스 범죄예방팀」의 활동 결과, 전년 동기간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대비 112신고는 9.98%감소(3,397건→3,058건), 5대 범죄는 19.03%(289건→234건) 감소, 성폭력(강간,추행)은 43.48%(23건→13건)감소, 절도는 20.46%(88건→70건)감소 , 폭력은 15.17%(178건→151건)감소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인구 감소의 영향을 고려하더라도 괄목할 만한 성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범죄심리 억제 및 무질서를 근절하기 위해 호객행위와 전단지 불법 투기 등도 집중 단속하여 깨끗한 거리 질서가 조성되고 있다. 

아울러, 수원시와 수원남부경찰서는 주민과 함께하는 공동체 치안을 위해 ‘민·관·경 치안 협의체 구성’을 추진중에 있으며, ※ 민·관·경 협의체 회의(‘20. 3. 17) : 주민대표, 상인회, 수원시 청소년재단, 팔달구청, 수원남부서 등  인계박스 범죄예방 환경개선을 위해 CCTV 11개소 53대(약 2억5천만원 상당)을 점진적으로 설치하여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인계박스 범죄예방팀」은 가시적인 치안서비스를 제공으로 범죄예방 및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한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여겨 진다. 아울러, 타 지역의 대표적인 유흥·상가 밀집 지역에서도 “인계박스 범죄예방팀” 모델을 적용한다면 효과적인 체감치안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      

그간 인계박스 범죄예방팀이 활동한 이후 음식점 업주 백 모씨(남, 50대)는 싸워서 경찰이 출동해서 처리하는 것보다 지금처럼 다니면서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20여년간 영업하면서 거리 질서가 좋아진 경우가 처음인 것 같다. 12년째 거주 중이라는 주민 전 모씨(여, 40대)는 최근 들어 경찰관들이 자주 눈에 보인 결과, 호객행위와 문신한 사람들의 위화감 조성이 많이 줄어서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요즘 ‘인계박스 범죄예방팀’ 덕분에 큰 짐을 덜었으며, 수원시 대표 유흥지역인 인계동이 확 달라졌다는 이야기를 매일 시민과 공직자들로 부터 듣고 있으며, 인계동의 변신은 이제부터 시작이고, 범죄예방팀의 보금자리가 될 ‘범죄예방센터’부터 더 촘촘하게 시민을 지켜줄 CCTV까지 경찰과 함께 인계동이 더 안전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원남부경찰서장(경무관 오문교)은 “인계박스는 평소 많은 수원 시민들이 방문하는 문화공간 임에도 다수의 사건·사고 발생으로 ‘무질서하고 치안이 불안하다’는 인식이 있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계박스 범죄예방팀」을 창설하였고, 실질적으로 각종 치안지표들이 개선되면서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도 수원남부 경찰은 수원시와 손잡고, 시민과 하나되어 인계박스가 더욱 안전한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속적인 경찰 활동을 약속하였다.    
이병일 기자
 

[ Copyrights © 2019 시민프레스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